격동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초등과학뒤집기 : 전기와 자기
작성자 손윤기 등록일 15.01.28 조회수 754

초등과학뒤집기 : 전기와 자기

지은이 : 배대성, 그린이 : 장동현

에너지를 나타내는 단위는 볼트이다. 이것은 전지를 처음 발명한 안렉산드로 볼타의 이름을 딴 것이다. 볼트가 나타내는 것은 전압인데 전기를 흐르게하는 압력이 전압이다. 그리고 전자가 이동하는 현상을 전류라고 한다.

  전지를 연결하는 데는 두가지 방법이 있다. 첫번째는 한 전지의 +극을 다른 전지의 -극에 연결하고, 나머지 두개의 극을 전구에 이어주는 직렬 연결과 +극은 +극끼리 -극은 -극끼리 연결해서 전구에 연결하는 병렬 연결이 있다.

  전기가 잘 통하는 물체는 도체고 통하지 않는 물체는 부도체이다. 전원을 이용하여 전지가 흐르도록 길을 만들어 놓은 것이 회로이다. 회로 중에서 전기가 흐르는 회로를 닫힌 회로라고 하고, 흐르지 않는 회로를 열린 회로라고 한다. 회로를 그리는 것을 회로도라고 한다.

물체가 마찰할 때 자연적으로 만들어지는 전기를 마찰전기라고 한다. 전자가 이동하여 물체가 전기를 띠는 현상을 대전이라고 한다.

전기를 띠고 있는 물체들 사이에 작용하는 힘을 전기력이라고 한다.

번개는 공기 중에서 일어나는 방전현상이다. 방전은 물체가 전기를 잃어버리는 것을 말한다. 벼락은 구름과 땅 사이에서 일어나는 방전현상이다. 다른 말로 낙뢰라고도 하고 번개가 공기를 울려서 내는 소리를 천둥이라고 한다. 피뢰침은 번개를 끌어들여 땅 속으로 흘러 들어가게 해주는 뾰족한 금속이다.

자석을 아무리 쪼개도 깨진 조각들은 항상 N극과 S극을 모두 띠게 된다. 자석끼리 끌어당기거나 밀어내는 힘을 자기력이라하고 자기력이 미치는 범위를 자기장이라고 한다.

다음글 뿡뿡뿡 한양가는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