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동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해피어
작성자 박일재 등록일 16.07.15 조회수 320

해피어

 

탈 벤 샤하르 지음

 

벤 샤하르 교수의 행복 6계명은 이렇다.

1. 인간적인 감정을 허락하라

두려움, 슬픔, 불안 등 우리가 느끼는 감정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면 극복하기가 쉬워진다. 자신의 감정을 부정하면 좌절과 불행으로 이어진다.

 

2. 행복은 즐거움과 의미가 만나는 곳에 있다.

직장과 가정에서 삶에 의미를 주면서 즐거움도 느낄 수 있는 활동을 하라. 그것이 여의치 않다면 행복촉진제를 만들어 실천에 옮겨보라.

 

3. 행복은 사회적 지위나 통장잔고가 아닌 마음먹기에 달려 있음을 잊지 말라

행복은 우리가 어디에 초점을 맞추고 상황을 어떻게 해석하는가에 따라 결정된다. 실패를 재앙으로 여길 수 있지만 배움의 기회로 생각할 수 있다. 나는 시련을 힘들어 했다. 그러나 이 책에서는 힘들게 했던 경험, 특별한 실패나 특정한 시기에 겪었던 시련에 대해 써 보고 그러한 경험의 결과가 어떤 교훈과 이익을 가져다주었는가? 적어 보라 했다. 나는 시련을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자라는 교훈을 얻었다.

 

4. 단순하게 살라

우리는 시간은 점점 줄어드는데 일은 점점 더 많이 하려고 욕심을 부리느라 눈코 뜰 새 없이 바쁘게 살고 있다. 그러나 너무 많은 일을 하다 보면 행복을 놓칠 수 있다.

 

5. 몸과 마음이 하나라는 것을 기억하라

우리가 몸으로 하는 것, 또는 하지 않는 것은 마음에도 영향을 준다.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충분히 자고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면 몸도 마음도 건강해진다.

 

6. 기회가 있을 때마다 감사를 표현하라

우리는 종종 우리의 삶을 당연한 것으로 여긴다. 사람에서 음식까지, 자연에서 미소까지, 우리 인생의 좋은 것들을 음미하고 감사하는 법을 배우자.

 

행복은 그저 오는 것도 가져지는 것도 아닌 것 같다. 노력하고 훈련이 필요한 것 같다.

나는 더 행복 해 지려고 노력 할 것이다.

다음글 인성이 실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