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동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아이의 마음을 치유하는 토닥토닥 심성놀이
작성자 임효정 등록일 16.07.20 조회수 362

아이들의 마음을 치유한다는 심성놀이.

나는 심성놀이의 구체적인 기술, 효과가 궁금하여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심성놀이란,

 짧게는 집단 경험학습 , 길게는 나와 너, 그리고 모든 인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개인의 주체성/사회성/자발성을 계발함으로써 자신의 내면세계에 대한 긍정적 자아개념을 확립하고 공동체 내에서 대인관계를 협동적으로 발전시키는 모든 활동들을 말한다.

이 책의 저자 역시 초등학교 교사로서 이 심성놀이를 첫만남, 학년 초, 학년 중간, 학년 말에 나누어 자세히 기술하고 있다.

내가 이 책을 읽고 와닿았던 부분은 심성놀이의 학습방법이다.  요즘 학습 활동에 많이 이용하고 있는 체험학습, 참여학습, 집단학습 등이다.  학습이란 교사 한 사람의 말로서 진행되기보다 아이들끼리 집단으로 실제로 체험하며 협동하며 참여할 때 가장 효과가 좋을 것이다. 

또한 심성놀이 프로그램의 효과 역시 주목할 만하다.  이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에  29명의 아이들에게 여러분은 지금 행복합니까 라고 물었을 때 20명은 행복하다고 대답했지만 9명은 행복하지 않다고 대답했다. 하지만 다양한 심성 치유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행복하지 않던 아이들마저 행복하게 되었다고 한다.  물론 심성놀이 프로그램 만으로 이러한 효과가 즉각적으로 나타나진 않을 것이다. 그에 따른 교사의 노력도 필요할 것이다.

한 학급을 맡고 있는 담임으로서,  이 책을 읽고 아이들의 마음을 생각해보고 함께하는 심성놀이 프로그램을 적용을 통해 교사와 아이들 모두 성장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이전글 나를 설레게 한 유럽 미술관 산책
다음글 펀스쿨 레크리에이션